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 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 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연 어떠한 반응과 대책을 가지고 그 방향을 모색하여야 할 것인가? 오늘의 한국교회는 예배신학적 관점에서 기독교의 예배 전통에 대해 먼저 귀를 기울이고 그 거울을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
예배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신학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의 예배는 곧 구약의 제사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B. 연구 범위
본인은 이 논문을 서술함에 있어 구약시대의 하나님 중심 예배 즉 영적예배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들
예배라는 항목으로는 다루고 있지 않다. 때문에 예배에 대한 정의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예배의 모양은 달라질 수 있고 또 실제적으로 예배의 변천은 그렇게 진행되어왔다. 이렇게 다양한 예배에 대한 정의에 대해 많은 예배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
예배를 종말론적 예술로서 재해석합니다. 저자는 예배가 단순한 형식이 아닌, 신자 개인과 공동체의 영적 성장에 기여하는 심오한 행위임을 주장하며, 독자들에게 예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본서는 예배를 둘러싼 다양한 신학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며, 예배가 신앙 생활에서
예배로부터 오는 것이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계속해서 바라봐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예배, 즉 예배의 내용이 성서에 나타나는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공급되어
예배미학은 예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그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학문은 예배가 단순히 종교적 의례나 행위를 넘어 인간의 영혼과 정신을 어루만지며, 신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게 합니다. 예배미학의 탐색은 신학, 철학,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교
Ⅰ. 서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아버지께 드리는 행위를 수반한다. 기독교의 예배는 역사속에 있으며, 오랜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장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